회사/산업 · 모든 회사 / 생산관리
Q. 컨트롤 밸브 종류
컨트롤밸브 종류가 뭐뭐있나요? 각 특징도 궁금합니다
2026.02.18
답변 3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컨트롤밸브는 유량·압력·온도를 제어하는 밸브로, 대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로브 밸브(Globe Valve) 유량 제어 정밀도 높음 응답성 우수, 공정제어에 가장 많이 사용 압력손실은 비교적 큼 볼 밸브(Ball Valve) 구조 단순, 개폐 빠름 전개방 시 압력손실 작음 미세 제어는 글로브보다 불리 버터플라이 밸브(Butterfly Valve) 대구경·저압 라인에 적합 경량·경제적 고정밀 제어는 제한적 다이어프램 밸브 유체와 구동부 분리 부식성·슬러리 유체에 적합 공정 조건(압력·온도·정밀도)에 따라 선택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컨트롤밸브는 글로브밸브 볼밸브 버터플라이밸브 게이트밸브 플러그밸브 다이어프램밸브 등이 있습니다. 글로브밸브는 정밀 유량제어에 우수하고 볼밸브는 온오프 차단에 강하며 버터플라이밸브는 대구경 저압에 적합합니다. 게이트밸브는 완전 개폐용이고 플러그밸브는 부식성 유체 다이어프램밸브는 무균 환경에 쓰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질문인 **'컨트롤 밸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핵심만 짧게 정리해 드릴게요. 컨트롤 밸브는 크게 작동 방식(움직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직동식 (Linear Motion) 밸브 대가 위아래로 직선 운동을 하며 유량을 조절합니다. 글로브 밸브 (Globe Valve): 가장 대표적인 컨트롤 밸브입니다. 정밀한 유량 조절이 가능하고 고압에도 강하지만, 내부 구조상 압력 손실이 큽니다. 게이트 밸브 (Gate Valve): 주로 온/오프(On-Off)용으로 쓰이며, 완전히 열었을 때 압력 손실이 적습니다. 2. 회전식 (Rotary Motion) 밸브 내부의 디스크나 볼이 회전하며 유량을 조절합니다. 볼 밸브 (Ball Valve): 구멍 뚫린 구체가 회전합니다. 반응이 빠르고 기밀성이 좋지만, 미세한 조절 능력은 글로브 밸브보다 떨어집니다. 버터플라이 밸브 (Butterfly Valve): 원판이 회전합니다. 구조가 간단하고 가벼워 대구경 배관에 유리하며 설치 공간을 적게 차지합니다. 요약하자면: 정밀한 제어는 글로브, 대용량이나 좁은 공간은 버터플라이, 확실한 차단은 볼 밸브를 주로 선택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대 낮은학점 관련 질문입니다.
수도권 4년제 생명공학과이고, 학점은 3.11로 2년전에 졸업했습니다. 졸업 후엔 학원 강사로 근무했었는데, 취직을 하고 싶어 취업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컴활2급, 토익 900, 오픽 IH 정도 있습니다.. 대학 다니는 동안 동안 공정 설계 경진대회에서 대상 받은 스펙이 있어 생산관리 직무로 취직 준비 하려는데 사실 직무를 마땅히 정하진 못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기사 시험 2개 준비중이긴 한데, 이쪽 직무로 준비하는 게 맞을지 아니면 어쩔지 고민이 되어서 준비드립니다. 그리고 스펙 쌓는 데에 어떤 자격증이나 어떤 걸 또 하면 좋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학점이 낮지만 중견은 가고 싶은데, 어려울 것 같아서 공기업 준비도 고민중입니다..
Q. 생산MD가 갖추어야할 역량,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패션 브랜드 생산MD 지원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토샵,일러스트,컴활 2급, 오픽 IH, JLPT N2 가지고 있습니다...추가로 있으면 좋을 자격증 있을까요? 생산엠디라면 필요한 역량도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 재료공학 전공으로 자동차 산업 취업 많이 하나요?
현재 지방사립대 재료공학을 전공으로 4학년 재학 중입니다. 보통 저희 학부 선배님들 취업 진로를 보면 대부분 철강/금속 산업으로 많이 취업을 하는데 저는 뒤늦게 자동차 산업으로 진로를 목표 설정한 상황입니다. 자동차 산업 - 생산관리가 1지망 목표인데, 문제는 늦게 진로를 목표 잡은만큼 그만큼의 역량이 갖추어져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올해 하반기는 서류에서 모두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학점: 3.9대 영어: 토스 IH 인턴경험: 금속기업 1회 (6개월, 생산팀 직무이나 잡일이 대부분, 최대한 경험을 살릴 요지는 있음) 수상: 학부 내 캡스톤디자인 수상 2회 (대상, 장려상) 자격증: 산안기, 6시그마, Adsp 스펙 대부분이 속 빈 강정 느낌이고, 큰 특색 없이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졸업 전 마지막 불꽃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 어떤 역량을 우선적으로 채워야 할지 등 멘토님들의 여러 진심 어린 조언이 간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